티스토리 뷰

구름이 많긴 하지만..


날씨는 맑은편입니다..


오전 기온도 12도로.. 약간 쌀쌀하겠네요..


오후 기온도 20도로.. 더운편은 아니고.. 서늘한 편이 될것 같습니다..



오늘은 한글날입니다..


한글날이 1970년에 공식 공휴일이 되었다가..


1990년에 휴일이 많은게 산업발전에 장애가된다고 경제 단체가 문제를 제기해서..


법정공휴일에서 빠졌다가..


2006년 국경일에관한법률을 개정하면서 다시 공식 공휴일이 되었습니다..


제가 학교 다닐 시절에는 공휴일에서 빠진터라..


참 안타까웠는데..


일 시작하면서는 다시 공휴일이 되니..


하루 쉬고 좋네요..


오늘이 아니고.. 어제였다면.. 조금더 좋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요건 훈민정음 해례본..


훈민정음이 예의, 해례로 2가지로 나누어져있고..


예의는 세종이 직접 한글을 만든 이유와 한글의 사용법을 간략하게 설명을 한 글이고..


해례는 성삼문, 박팽년 등 집현전 학사들이 한글의 자음, 모음을 만든 원리 용법을 설명한 글이라고 합니다..




이건 훈민정음 언해본..


잘 알고 있는 "나라 말이 중국과 달라".. 로 시작하는게.. 언해본..


언해본은 해례본은 한글로 풀이한거라고 합니다..



한글날인데.. 훈민정음 예의, 해례, 언해본이 뭔지는 알자는 의미에서 적어봤습니다..


저만 제대로 몰랐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