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벌써 3월도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는데..

 

아직도 가끔 2018년도 보다는.. 2017년도라고 적는 경우가 많네요..

 

예전에는 인지도 못하고.. 그냥 2017년이라고 적고 발행했었는데..

 

그래도 지금은 바로 알아보게 되긴하네요..

 

 

오늘도 날씨가 참 좋습니다..

 

계속 이렇게 날씨가 좋았으면 좋겠네요..

 

 

밤 늦은 시간.. 야근을 끝내고..

 

택시를 탔습니다..

 

피곤한 몸을 의자에 기대고.. 눈을 감고 한참을 가고 있었는데..

 

택시 기사님이 그러시더군요..

 

"어.. 여기가 동부구치소네요?"..

"이명박 전 대통령 갔다는 곳이 여긴가요?"..

 

집에 가는 길에 있는 동부 구치소를 보고 한말씀하시더군요..

 

그러고 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 전두환 전 대통령..

 

구속 당한 대통령이... 4명..

 

지금 문재인 대통령이 19대 대통령인데..

 

재임을 한 대통령들이 있어서..

 

지금까지 대통령을 한 사람은 총 12명입니다..

 

12명 중 4명이 구속.. 1/3 이나 구속을 당했네요..

 

외국 사람들이 보면.. 참 엉망인 나라다 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네요..

 

대통령을 하면.. 1/3 확률로 구속되니까 말이죠..

 

뭐.. 자기가 구속될걸 알고 시작한건 아니겠지만..

 

시대가 점점 좋아지다보니.. 비밀은 없다.. 가 되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아마 지금 시대였으면..

 

나머지 대통령 중에서도 구속될 분들이 더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