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새벽 기온은 영하로 떨어졌고..


오후 기온도 두자리 수를 안넘네요..




어제 포항에서 5.4 지진이 나고..

 

저는 서울에서도 지진을 감지했을 정도로.. 엄청났게 느꼈는데..


못 느낀 사람도 있더군요.. 


더구나 대전에 있는 분도 못 느꼈다고 하더군요..


"감각을 차단하고 사냐?".. 라고 말해줬는데..

 

못 느끼신 분들이 상당하더군요.. 제 친구들 중에는 저만 느꼈거든요..

 

 

아무튼.. 내일 수능인데..

 

지진 직후에는 수능 당일 지진 나면 책상아래 숨어있다가 심해지면 운동장으로 나간다.. 였다가..

 

수능 일주일 연기하기로 결정했네요..

 

내일을 위해서.. 엄청 신경 썼을텐데.. 일주일 더 신경  쓰게 생겼네요..

 

 

2017년 11월 15일 14시 22분 32초 부터 2017년 11월 15일 23시 18분 07초 까지..


총 1번의 지진과 19번의 여진이 났었고.. 12시가 지난 지금.. 2017년 11월 16일 00시 38분 14초 까지 2번에 여진이 있었네요..



그중 5.4 규모의 지진은 도로부터, 벽까지 금이 갈 정도로 엄청난 피해를 줬네요..



이번에 재난문자는 지난번보다 빨리 도착했다고 하더군요..



근데.. 저는 재난 문자라는걸 받아본 적이 없어서..


인터넷 검색을 해봤는데..



재난 문자 설정하는 부분이 있다고 해서.. 확인해봤는데..


메세지에서 ... 을 누르고..


설정을 누른다음..


긴급 알림 설정을 누릅니다..


긴급 알림 설정에서 재난문자를 끄거나 켤수 있는데..


저는 켜져있음에도 안오더군요..


지역에 따라 수신환경에 따라 못 받을 수 있다 란 응답만 있을 뿐.. 자세한 내용은 없더군요..


그래서 검색!..



검색을 하다보니..


"3G 스마트폰 사용자, 재난문자 못 받는다".. 라는 내용의 기사가 있더군요..


제가 사용하는 핸드폰은 갤럭시노트8 이지만.. 3G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보다 보니..


"2005년 2G 시절부터 서비스를 해 왔으나 2006년 새로 구축되는 3G 망에는 이 서비스가 빠졌다"..


기계 자체가.. 최신형이여도.. 3G망을 쓰면 못 받는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재난 문자 받으려면 3G -> LTE 로 갈아타거나.. 


안전디딤돌 어플을 설치하라고 하네요..




작년에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이..


"정부가 3G 스마트폰 사용자의 감소세를 이유로 재난문자 수신에 필요한 '3G 스마트폰 전용 칩셋'을 개발하지 않고 있다"..

"정부가 전 국민에게 재난문자를 발송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3G폰을 이용하는 국민들도 재난안전 문자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라고 했는데..


1년하고도 2개월이 지났음에도.. 뭐.. 변한게 없네요..



3G도 재난문자 받을 수 있게 조치를 해줘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