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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야기

리그오브레전드 7.8 패치노트

판다(panda) 2017. 4. 19. 21:00

 

 

노틸러스

레벨 당 마나 재생이 감소합니다. E(역조)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노틸러스는 E(역조)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엄청난 압박을 가할 수 있죠. 하지만 아군의 갱킹 지원, 상대의 갱킹으로부터 탈출 또는 일대일 교전 등에 사용할 마나도 확보해야 하는데요. 이제 스킬을 사용해 끊임없이 라인을 밀어붙이기는 힘들어질 겁니다. 특히 태양불꽃 망토나 마나 재생 아이템을 갖추기 전에는 말이죠. 노틸러스를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조금 더 편해지겠죠.

기본 능력치

마나 재생력 성장: 0.7 0.5

E - 역조

마나 소모: 40/50/60/70/80 50/60/70/80/90

 

 

라이즈

Q(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W(룬 감옥)이나 E(주문 전이)를 사용하면 적중하지 않아도 초기화됩니다.

카서스와 마찬가지로 라이즈도 인터넷 지연시간이 짧은지 긴지에 따라 스킬 연계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는지가 달라져 플레이에 큰 차이가 생기죠. 그 차이를 좁히기 위해 Q(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더욱 매끄럽게 조정했습니다.

Q - 과부하

예측: W(룬 감옥) 또는 E(주문 전이)가 대상을 적중시킬 때가 아니라 사용할 때 Q(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리산드라

Q(얼음 파편)의 계수가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리산드라는 Q(얼음 파편) 스킬을 최대한 많이 맞힐 수 있는 위치를 정하는 게 중요한 챔피언인데요. 지금은 플레이를 그렇게 하다 보면 마나가 바닥나기 십상이죠. 그래서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고유 지속 효과의 마나 절약 효과가 더 높아지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냉기의 화신

재사용 대기시간: 18초(모든 스킬 레벨에서) 18/15/12/9초(1/6/11/16레벨에서)
버그 수정: W(서릿발)로 유닛을 처치했을 때 냉기의 화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Q - 얼음 파편

주문력 계수: 주문력의 65% 주문력의 70%

 

 

말자하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공허충의 체력이 감소합니다.

말자하의 공허충은 무시하기에는 너무 아프죠. 하지만 많은 하단 공격로 챔피언들에겐 공허충은 빨리 처리하기 너무 어려운 존재입니다. 공허충의 체력을 깎는 수단이 이미 있지만(적중 시 적용 스킬, 곡궁, 광역 피해 스킬 등), 공허충의 체력을 감소시켜 이러한 수단들이 더 효과적으로 쓰이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방어력: 20 18

W - 공허의 무리

공허충 체력: 3 2
공허충을 처치했을 때 골드 보상: 10 5

 

 

Q(황혼 강습)가 미니언에게 가하는 피해량이 감소하고 챔피언에게 가하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단결된 의지)의 보호막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쉔은 전략적 플레이를 할 때 훨씬 강력한 모습을 보여 주는 챔피언 중 하나인데요. R(단결된 의지)을 활용해서 로밍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쉔은 강력한 공격로 처리 능력 덕분에 맵 전체에 압박을 가할 수 있는데요(공격로를 비워서 잃게 되는 것도 현저히 적고요). 이번 패치에서는 쉔의 공격로 처리 능력과 로밍 압박 능력을 모두 조정했습니다. 대신 스킬의 기본 피해량을 추가하고 군중 제어 능력을 강화했고요.

Q - 황혼 강습

강화된 공격 추가 피해량: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30/50/70/90/110 (스킬 레벨 1~5에서) 모든 적에게 15/20/25/30/35/40 (1/4/7/10/13/16레벨에서)
신규괴물 같은 투지: 몬스터에게 2배의 피해를 가합니다(최대치는 있습니다).

E - 그림자 돌진

기력 소모: 180 150
판정 범위 (돌진 길이가 아닙니다): 100 120

R - 단결된 의지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 200/180/160
보호막 흡수량: 250/550/850 175/350/525, 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80/560/840까지 증가 (체력 40%에서 보호막 흡수량 최대)

 

 

아무무

고유 지속 효과가 이제 진짜 고정 피해를 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의 수치가 감소합니다.

아무무의 기본 지속 효과(마법 저항력으로 감소된 고정 피해)가 기대(고정 피해)와는 다르네요. 그래서 기대에 맞춰 수치와 함께 조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저주의 손길

추가 고정 피해량: 마법 저항력으로 감소된 가해진 마법 피해량의 15% 마법 저항력으로 감소되기 가해진 마법 피해량의 10%

W - 절망

최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량: 1초당 대상의 최대 체력의 1/1.5/2/2.5/3% 1초당 대상의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아이번

수풀 가꾸기를 한 번만 사용해서는 더 이상 에픽 몬스터를 시야에서 사라지게 할 수 없습니다.

아이번의 W(수풀 가꾸기)는 이미 활용도가 상당합니다(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너무 쉽게 중립 오브젝트를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어서는 안 되겠죠.

W - 수풀 가꾸기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일라: 에픽 몬스터에 직접 수풀을 만들어도 에픽 몬스터가 더 이상 적의 시야에서 사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 지역에 수풀로 벽을 만들어 적에게 보이지 않게 할 수는 있습니다.)

 

 

아트록스

기본 지속 효과로 인한 광폭의 공격 속도가 증가하고 몬스터와 전투 시 초기화됩니다. W(피의 갈증)의 체력 회복이 증가합니다.

7.6 패치에서 일부 상향 조정을 했지만, 아트록스는 여전히 플레이하기가 쉽지 않죠(특히 정글에서요). 새롭게 바뀐 기본 지속 효과는 변경 전보다 정글에서 활용하기가 더 어려웠는데요. 그래서 약간 조정을 했습니다. 또한, 체력 회복을 증가시켜 전투에서 좀 더 안정적으로 싸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피의 샘

신규괴물 같은 투지: 몬스터와 전투 시 광폭 효과가 초기화됩니다.
공격 속도: 20/30/40/50% 30/40/50/60%

W - 피의 갈증

체력 회복: 아트록스가 잃은 체력의 5% 아트록스가 잃은 체력의 6.5%

 

 

우디르

Q(호랑이 태세)와 W(거북이 태세)가 이제 3번째 공격마다 추가 효과를 가합니다.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지금 우디르 플레이는 대부분 R(불사조 태세) 또는 Q(호랑이 태세)에 고정이 되어있죠. 다른 태세는 게임 끝날 때까지 한 번도 사용하지 않고요. 저희는 우디르의 모든 태세가 적어도 고려대상은 되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호랑이 태세와 거북이 태세를 선택할 이유를 만들어 주는 한편, 스킬 마나 소모량이 챔피언 레벨에 따라 점차 감소하게 변경되어 초중반 낮은 레벨의 스킬 사용에 마나 소모량을 감소시켰습니다. (모든 스킬을 배웠을 경우 4레벨을 기점으로 기존 대비 마나 소모량이 감소됩니다.)

일반

스킬 마나 소모량: 47/44/41/38/35 50 ~ 33 (1~18 레벨에서)

Q - 호랑이 태세

삭제추가 공격력: 호랑이 태세일 때 기본 공격을 해도 더 이상 우디르의 총 공격력의 15%를 추가 피해로 가하지 않습니다.
신규연속 공격: 우디르가 호랑이 태세에 돌입한 후 첫 번째 공격과 매 세 번째 기본 공격에 호랑이의 일격이 적용됩니다. 호랑이의 일격은 지속 시간에 걸쳐 피해를 가합니다.
호랑이의 일격 피해량: 2초에 걸쳐 30/80/130/180/230 2초에 걸쳐 30/60/90/120/150
신규숨통을 노려라: 동일한 대상에 호랑이의 일격을 적중시키면 이전에 적용된 효과의 나머지 모든 피해가 즉시 가해지고 새로운 효과가 적용됩니다.

W - 거북이 태세

삭제생명력 흡수: 우디르가 더 이상 거북이 태세일 때 생명력을 흡수하지 않습니다.
신규느리지만 꾸준하게: 우디르가 거북이 태세에 돌입한 후 첫 번째 공격과 매 세 번째 기본 공격 시 최대 체력의 2.5%가 회복됩니다. 회복되는 체력은 우디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5%까지 증가합니다.

 

 

카서스

Q(황폐화) 사용이 더욱 부드러워집니다.

지연시간이 길면 플레이에 제한이 생기죠. 더구나 카서스처럼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마법사라면 상대의 플레이보다 인터넷 환경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Q - 황폐화

예정된 황폐화: Q(황폐화) 사용을 예약해 둘 수 있습니다. 황폐화가 폭발할 때 다시 황폐화를 사용하면 이제 황폐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난 후 자동으로 사용됩니다. 취소하면 사용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