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도 날씨가 좋습니다.. 구름이 좀 있긴 하지만.. 비 오거나.. 눈 안오는게 어딥니까;..


주말에는 봄비가 내린다는 소식이 있는데.. 아직 일기예보를 안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바둑에 관해서라면.. 바둑 만화까지 만들던 일본이..


알파고에 자극을 받았는지.. 딥젠고를 만들어서..


국내 바둑 랭킹 1위인 박정환 기사와 대국을 벌였습니다..



일본, 중국에 바둑기사들도.. 대국을 하는데..


딥젠고가 박정환 기사와 대국을 하니까.. 대국 안하는 중국, 일본 기사 둘이서 대국을 하더군요..


중국 랭킹 2위 미위팅 기사에게 1패를 한 딥젠고..


한국 랭킹 1위 박정환 기사에게 1패..

 

일본 랭킹 1위 이야마 기사에게 1승..

 

딥젠고 승률은 1승 2패로..

 

알파고에 비해서 학습 능력이 부족하거나.. 기보 찾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그런것 같네요..

 

3명 다 이겼다면..

 

알파고 vs 딥젠고 붙어도 볼만할것 같은데 말이죠..

 

 

그래도.. AI인 만큼.. 기보가 쌓이고 쌓이면.. 언젠간 딥젠고가 이길 날이 오겠죠..

 

 

뭔가.. 중요한 뭔가.. 쓸 내용이 생각났었는데.. 밥먹고 나니까 생각이 안나네요;..

 

핸드폰에 이거저것 메모하려고 설치해놓은 어플도 많은데;..

 

생각 났을때.. 적어놨어야 하는건데 말이죠..

 

 

가끔 생각나는 내용을 메모하곤 있는데.. 가끔씩 놓칠때가 있네요..

 

메모하는 습관이 몇년 안했다고 사라진것 같습니다..

 

다시 습관이 생기도록 노력 좀 해야겠네요..


[영어로 이메일 주소나 사이트 주소를 적으면 영어환자 필터로 자동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