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 이야기

리그오브레전드 7.4 패치노트

판다(panda) 2017. 2. 23. 22:00

 

패치 노트를 마지막으로 올렸을때가.. 3.8 이니.. 4년 전이네요;..

 

블로그 복귀한 만큼 열심히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이전에는 그래도 깔끔하게 복사됐는데..

 

뭐가 잘 안맞는지 텍스트 밖에 안되네요..

 

우선 이번 패치노트는 이정도로 올리고.. 다음엔 더 정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챔피언

 

 


초가스

포식이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무한히 중첩되며, 사망해도 중첩을 잃지 않습니다. 주문력 계수가 하향되고, 체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 초가스는 그 동안 위세가 많이 약해졌죠. 마지막으로 패치노트에 등장한 것이 6.20 패치였는데, 그때 흉포한 울부짖음의 위력이 살짝 낮아졌습니다. 밸런스를 잡는 데는 좋았지만, 초가스로서는 유용하던 스킬이 하향되는 바람에 손해가 많았죠. 이번 패치에서는 초가스가 거대한 몸집과 무한한 식욕을 자랑하는 공허 몬스터로서의 위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겁니다. 사망하면 그 동안 공들여 쌓은 중첩을 몽땅 잃어버리는 짜증나는 상황도 없앴고요. (사망 후에 역으로 스노우볼링을 당하는 건 정말 끔찍하죠.) 이제 도박하는 기분으로 초가스를 선택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탱커로 키우시면 보람을 느끼실 겁니다! ”


업데이트R - 포식

포식 중첩 규칙이 변경됩니다.

먹고 죽은 귀신이 때깔도 좋다: 초가스가 사망해도 포식 중첩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먹어도 먹어도 배고픈 것이 공허: 이제 포식이 무한히 중첩됩니다. (에픽 급이 아닌 몬스터와 미니언을 처치해 쌓이는 중첩은 총 5회까지 가능하며 반드시 처음 5회까지의 중첩일 필요는 없습니다.)

아직 소화가 안 됐나: 초가스가 최대 중첩 상태에서 유닛을 처치해도 포식이 초가스를 회복시키지 않습니다. (즉, 에픽 급이 아닌 몬스터나 미니언은 여섯 번째로 꿀꺽 해도 아무런 변화가 생기지 않습니다.)

뱃속에 들어가면 다 똑같아: 이제 포식으로 챔피언을 처치해도 중첩이 2 오르지 않으며, 미니언을 처치해도 소모한 마나의 50%와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지 못합니다.

다이어트 일지 쓰기: 이제 이로운 효과 표시줄에 있는 포식 툴팁에 초가스가 먹어치운 목록이 뜹니다.

그 외 변경사항

주문력 계수: 0.7 ⇒ 0.5 + 추가 체력의 10%

중첩 당 체력 추가: 100/140/180 ⇒ 80/110/140

6 중첩시 체력 추가: 600/840/1080 ⇒ 480/660/840

최대 공격 범위 보너스: +50 (175 공격 범위) ⇒ +75 (200 공격 범위)

그럭저럭 배가 부르군: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라이즈

E(주문 전이)에 걸린 대상에 Q(과부하)를 쓸 때 대상이 입는 추가 피해가 줄어듭니다.

“ 라이즈는 지난 7.1 패치에서 초반 게임 장악력이 하향되었죠. 그런데도 중반/후반까지 버텨내기만 하면 엄청난 공격을 난사하며 적을 닥치는 대로 처치하는 초강력 챔피언인 건 변함이 없네요. 이건 일반 레벨보다 프로 레벨에서 더 큰 문제입니다. 그렇다고 기본 피해량을 햐항시키면 상황이 더 악화될 테고요. Q(과부하)의 추가 피해량을 손보면 어떨까 합니다. 과부하를 사용하기 전에 주문 전이를 꼭 사용하는 부지런한 플레이어들과 상대할때 좀 더 수월해질 겁니다. ”


E -주문 전이

전이 표식이 남은 대상에 Q(과부하)가 입히는 추가 피해량: 40/55/70/85/100% ⇒ 40/50/60/70/80%

 

 


마오카이

Q(비전 강타)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E(묘목 던지기) 명중 시 피해량이 삭제됩니다.

“ 마오카이는 상단 공격로에서 극강의 탱킹력을 자랑하죠. 7.2 패치에서 파괴전차의 용기를 하향시켰음에도 마오카이의 위력은 꺾이지 않았습니다. 미니언 정리 능력도 도무지 한계를 모르니, 공격로에서 맞붙어 마오카이를 이길 만한 챔피언은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마오카이가 적 미니언을 쓸어버릴 때 마나를 더 많이 소모하게 조정했습니다. 미니언을 잡는 데 마나를 흥청망청 썼다가는 전투에서 크게 후회하게 되겠죠. 마오카이가 게임 후반부에 난공불락의 거목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초반에 마나 아이템을 갖춰놓지 않는다면 파밍이 힘들어지고, 전장에서 전세를 역전시킬 힘을 발휘할 여지도 줄어들겠죠. ”


Q -비전 강타

마나 소모량: 모든 스킬 당 레벨에서 45 ⇒ 45/50/55/60/65


E -묘목 던지기

삭제묘목은 짱돌이 아닙니다: 이제 묘목을 상대에 적중시켜도 피해를 입히지 못합니다.

 

 


바드

종을 획득할 때 추가되는 비전투 시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바드가 협곡에서 제대로 기를 못 편지도 꽤 되었네요.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그러니 바드가 잘 하는 것, 즉, 전장을 날쌔게 누비면서 전세를 유리하게 이끄는 능력을 강화시켜 줘야겠습니다. 기동성을 높여서 말이죠. ”


기본 지속 효과 - 방랑자의 부름

추가 이동 속도: 처음 종 획득 시 18%, 그 이후에는 종 하나마다 12% 추가 ⇒ 처음 종 획득 시 24%, 그 이후에는 종 하나마다 14% 추가

최대 추가(종 5개): 66% ⇒  ⇒ 80%

 

 


R(커튼 콜)의 둔화 지속시간이 짧아집니다.

“ 진은 이번 시즌 초반부터 기세등등한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피해량을 하향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좀더 요모조모 따져보며 여러 가지 항목을 조절하여 밸런스를 맞춰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진을 적 챔피언으로 만났을 때 제일 분통 터지는 부분부터 손봐야겠죠? 그래서 커튼 콜의 둔화 효과를 조정했습니다. 진의 탄환을 딱 한 발 맞았다고 나머지 탄환도 속수무책으로 맞아야 한다면 좀 억울하죠. 상대 입장에선 진을 이길 가능성이 확 줄어들고, 사실 진으로서도 숙련도를 과시할 기회를 놓치는 셈입니다. 커튼 콜의 둔화 효과는 여전히 아군의 다이브 작전에서 중요하게 쓰이겠지만, 이제 더 이상 진 혼자서 궁극기 사격으로 킬 수를 거저 먹으며 올리며 적 진영을 휩쓸고 다니기는 어려울 겁니다. ”


R -커튼 콜

둔화 지속 시간: 0.75초 ⇒ 0.5초

 

 


카시오페아

이제 카시오페아의 진면모가 더 여실하게 드러납니다. 점멸 + 궁극기 버그를 수정했거든요.


일반

꼬리와 혼연일체: 이제 카시오페아가 움직이거나 몸을 돌릴 때 꼬리가 실감 나게 움직입니다.


버그 수정

초지일관: R - 석화의 응시 도중에 점멸을 사용하면 스킬 발사 방향이 초기화되는 것처럼 보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부터는 카시오페아가 점멸 사용 전에 보고 있던 방향을 계속 정상적으로 유지합니다. 또한 시각 애니메이션과 그 효과가 이따금 실제 영향을 미치는 방향과 일치하지 않던 버그도 수정하였습니다. 

 

 


카타리나

마법 저항력이 2 감소합니다.

“ 이제 보니 카타리나의 기본 마법 저항력이 좀 높네요. 그럼 깎아야죠. ”


기본 능력치

기본 마법 저항력: 34 ⇒ 32

 

 


코르키

일반 미사일의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이제 미사일 갯수가 보조 상태 표시줄에 표시됩니다.

“ 코르키는 게임 초/중/후반부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중단 공격로 챔피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포킹 피해량도 많고, 미니언 정리도 잘 해내고, 또... 또... 음... 콧수염도 예쁘죠. 미사일 폭격의 계수를 살짝 낮추어서 앞의 두 가지를 좀 하향시켜야겠습니다. 하지만 코르키와 적이 전장에서 한바탕 맞붙을 수 있도록 거대한 미사일의 위력은 그대로 두려 합니다. 대신 코르키가 거대한 미사일을 사용할 때 적에게도 보이게 하여, 대처가 좀더 쉽도록 만들었습니다. ”


R -미사일 폭격

일반 미사일 피해량 계수:

기본 피해량: 100/130/160 ⇒ 75/100/125

총 공격력 계수: 20/60/100% ⇒ 15/45/75%

주문력 계수: 30% ⇒ 20%

거대한 미사일 피해량 계수:

기본 피해량: 150/195/240 ⇒ 150/200/250

총 공격력 계수: 30/90/150% (변경사항 없음)

주문력 계수: 45% ⇒ 40%

시각 효과 관련:

탄약고 공개: 코르키가 보유한 미사일 갯수가 이제 보조 상태 표시줄에 표시됩니다. 다음 미사일이 거대한 미사일이면, 상태 표시줄이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요들 손가락 수 통일

“ 우리가 남는 손가락들을 잘라서 어디다 썼는지는 물어보지 마세요. 모르는 게 약입니다. ”

진이 좋아할 듯: 다양한 요들 일러스트와 게임 내 모델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요들은 손가락이 네 개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방어구 관통력 아이템

 


“ 물리 관통력 빌드가 너무 막강하다는 건 분명합니다. 하지만 7.2 패치를 통한 상향 조정을 취소한다고 해서 간단히 해결될 문제는 아닙니다. 당시엔 게임 초반에 기본 방어력이 낮은 적을 상대하는 경우, 물리 관통력이 딱히 제 구실을 하지 못하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였으니까요. 이 부분은 그대로 유지하고자 합니다. 지금 당면한 문제는 물리 관통력 빌드가 어떤 적에게나 유용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를 통해, 물리 관통력 빌드에 효율적으로 활용되는 대 탱커 아이템을 하향했습니다. 이들 빌드가 노리는 약점을 제거하는 동시에, 방어력이 높아서 게임이 재미없게 늘어지는 상황을 방지하는 거죠.

이번 패치에서 손볼 관통력 아이템은 칠흑의 양날 도끼, 최후의 속삭임, 도미닉 경의 인사입니다. 지금까지는 전반적인 피해량을 부여했지만, 이제부터는 아이템을 도입시킨 목적에 맞는 상황에서 각각에게 어울리는 힘을 주기로 했습니다. 물리 관통력을 대체할 만한 능력을 넣고 물리 관통력의 약점은 부각시켰으니 다른 빌드가 각광을 받을 기회가 생긴 셈이죠. 하지만 원래 물리 관통력이 필요한 곳에서는 여전히 위력을 발휘할 겁니다.

이번 패치에서 아이템 시스템을 크게 수정하고 있지만, 물리 관통력이라는 큰 범위에서 보면 직접 하향된 것은 딱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요우무의 유령검이고, 다른 하나는 책략 트리의 정확성 숙련도죠(조금 아래로 내려가시면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하향시킬지는 이번 패치 결과를 보고 차차 결정하겠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밤의 끝자락은 지금까지 변경사항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들에 비해 더 이상 뭘 바꾸기가 너무나 조심스럽네요. 그래서 이번에 패치될 수많은 물리 관통력 아이템 중에서 밤의 끝자락은 빼놓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7.5 패치에선 하향될 것 같습니다. ”

 

 


요우무의 유령검

물리 관통력이 감소합니다.

“ 요우무의 유령검은 물리 관통력이 도입되기 전까지는 고정 방어구 관통력이 20이었습니다. 저희는 고정 방어구 관통력에서 물리 관통력으로 옮겨가는 동안에는 이 숫자를 건드리고 싶지 않았습니다. 꽤 큰 변화이니만큼 익숙해지기까진 시간이 걸릴 테니까요. 이제 물리 관통력이 능력치 시스템에서 자리를 잡았으니, 요우무의 유령검도 다른 단검류와 유사한 수치로 조정하려 합니다. ”

물리 관통력: 20 ⇒ 15

 

 


칠흑의 양날 도끼

이제 콜필드의 전투 망치가 아니라 점화석으로 만듭니다. 체력은 증가하고, 공격력은 하락합니다.

“ 칠흑의 양날 도끼는 애초에 다리우스 같은 전사나 피오라 같은 국지전 전문 챔피언을 위해 만들었지만, 공격력을 워낙 높여주다 보니 방어력이 약한 챔피언들도 앞다투어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쯤에서 칠흑의 양날 도끼 조합식을 바꾸고 능력치도 조정해서, 원래 만들었던 대로 전투가 길어질 때 유용하게 쓰이도록 해야겠네요. 콜필드의 전투 망치를 점화석으로 바꾸면, 전투에서 오래 버티며 스킬을 여러 번 쓰고 싶은 챔피언들이 한 방 챔피언들을 상대하기가 수월해질 겁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이번 패치로 칠흑의 양날 도끼가 5.8에서 5.22 패치 때로 돌아갔다는 점입니다. 물론 아이템 가격은 조금 변경되었지만요. 전투 망치로 바꾸는 것은 2016년 프리시즌 때는 괜찮은 조치였죠. 하지만 그 이후로 게임 상황이 많이 바뀌었으니 이번에는 옛날로 돌아가는 편이 더 낫다고 봅니다. ”

조합식: 탐식의 망치+콜필드의 전투 망치+850 골드 (총 3100) ⇒ 탐식의 망치+점화석+950 골드 (총 3000)

체력: 300 ⇒ 400

공격력: 50 ⇒ 40

 

 


최후의 속삭임

방어구 관통력은 증가하고, 공격력은 감소합니다.

“ 원거리 딜러 챔피언이 탱커에 맞서려면 2700골드를 투자해서 도미닉 경의 인사나 필멸자의 운명을 장만해야 합니다. 하지만 골드를 모으기도 오래 걸리는 데다 게임 후반부에 빛을 발하는 아이템이다 보니, 들이는 노력에 비해 써먹을 시간은 별로 없죠. 이번 패치에서는 최후의 속삭임을 써보세요. 가격만큼의 효율을 내도록 바꿨으니까요. 대신 관통할 방어구가 없는 대상을 공격할 때의 위력은 좀 깎았습니다. ”

조합식: 곡괭이+425골드 (총 1300골드) ⇒ 롱소드+950골드 (총 1300골드)

추가 방어구 관통력: 30% ⇒ 45%

공격력: 25 ⇒ 10

 

 


도미닉 경의 인사

추가 피해를 입히려면 적의 체력이 더 높아야합니다.

“ 칠흑의 양날 도끼가 적의 방어구와 관련하여 이슈가 된다면, 도미닉 경의 인사는 적의 체력과 관련하여 이슈가 되고 있네요. 도미닉 경의 인사와 칠흑의 양날 도끼를 함께 쓰지 말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이 두 조합이 너무 강해지는 걸 막기 위해 도미닉 경의 인사와 칠흑의 양날 도끼의 추가 체력 능력치 궁합을 약화시킬까 합니다. 그래도 도미닉 경의 인사만으로 만족하는 챔피언에게는 영향이 없을 테니 다행이군요. ”

기본 지속 효과: 자신보다 최대 체력이 높은 적에게 최대 체력 차이 50 당 1.5%의 추가 물리 피해 ⇒ 최대 체력 차이 100 당 (최대 15% 추가)

최대 추가 한계치: 최대 체력 차이 500 ⇒ 최대 체력 차이 1000

 

 


거인 학살자

도미닉 경의 인사와 유사하게 패치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자신보다 최대 체력이 높은 적에게 최대 체력 차이 50 당 1%의 추가 물리 피해 ⇒ 최대 체력 차이 100 당 (최대 10% 추가)

최대 추가 한계치: 최대 체력 차이 500 ⇒ 최대 체력 차이 1000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기사의 맹세

조합식이 단순해집니다.

“ 서포터 인벤토리는 시야석, 골드 아이템, 장화, 와드 같은 필수 아이템을 서둘러 갖추려다 보니 또 다른 하위 아이템들을 살 공간은 모자라게 마련이죠. 서포터 챔피언이 마음 편하게 기사의 맹세를 만들 수 있도록, 조합식을 좀 단순하게 고쳤습니다. ”

조합식: 수정 팔 보호구+수정 팔 보호구+천 갑옷+700골드 (총 2300골드) ⇒ 수정 팔 보호구+쇠사슬 조끼+850골드 (총2300골드)

방어력: 20 ⇒ 40

연결 시 추가 방어력: 40: 40 ⇒ 20

연결 범위: 900 ⇒ 1000

맨 위로 돌아가기


특성

 


전투의 열광 & 전쟁광의 환희

“ 공격로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딜 교환을 잘해야 합니다. 킬을 올리기 위한 지름길이죠. 그런데 원거리 딜러 챔피언의 경우 딜 교환에서 밀리더라도 멀리 있는 미니언을 때려 생명력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너무 쉽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면 하단 공격로 플레이가 따분해지기 마련이죠. 열심히 딜 교환을 해도 딱히 큰 이득을 못 보니까 위험을 무릅쓰고 덤비지 않게 되거든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보다 적극적인 딜 교환을 통해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팽팽한 긴장감으로 더욱 짜릿한 봇 라인 플레이를 펼쳐 보세요. ”


전투의 열광

중첩이 더 오래 지속됩니다.

중첩 지속 시간: 6초 ⇒ 8초


전쟁광의 환희

생명력 흡수가 줄어듭니다.

최대 효과: 20% ⇒ 15%

 


저레벨 특성 조정

특성의 피해량, 명상의 마나 회복력, 대담함의 기본 저항력 등을 전반적으로 하향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어떤 결정을 내리고 어떤 행동을 취하느냐에 따라 게임 상황이 민감하게 바뀌어서 그만큼 실감 나고 짜릿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것. 이것이 저희가 궁극적으로 바라는 상황입니다. 특성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그런 상황이 조성되긴 했지만, 차츰 그 영향력이 슬금슬금 올라서 이젠 그냥 놔둘 수가 없게 되었네요. 강력한 핵심 특성이 주도하는 플레이도 좋지만, 기본 지속 효과에만 영향을 미치는 일부 특성을 조정해 미묘한 차이를 이끌어 내고자 했습니다. ”


흉포


4단계

현상금 사냥꾼

중첩 당 추가 피해량: 1.5% ⇒ 1%


양날의 검

적에게 가하는 추가 피해량: 5% ⇒ 3%

적에게 받는 추가 피해량: 2.5% ⇒ 1.5%


전투의 환희

추가 피해량 최대: 5% ⇒ 3%

피해량 증가 시간:  5초 ⇒ 3초

책략


3단계

무자비

추가 피해량: 체력이 40% 미만인 적 챔피언에게 스킬 레벨 당 추가 피해량 1% (최대 5%) ⇒ 스킬 레벨 당 추가 피해량 0.6% (최대 3%)


명상

마나 재생: 스킬 레벨 당 5초마다 잃은 마나의 0.3% (최대 1.5%) ⇒ 스킬 레벨 당 5초마다 잃은 마나의 0.25% (최대 1.25%)


5단계

정확성

물리 관통력: 스킬 레벨 당 1.7 (최대 8.5) ⇒ 스킬 레벨 당 1.2 (최대 6)

스킬 레벨 당 고정 마법 관통력: 스킬 레벨 당 0.6 (최대 3) ⇒ 스킬 레벨 당 0.3 (최대 1.5)

스킬 레벨 당 마법 관통력 계수: 0.06 * 레벨 (최대 0.3 * 레벨l) ⇒ 0.05 * 레벨 (최대 0.25 * 레벨)

5 스킬 레벨 18레벨에서 총 추가량: 물리 관통력 8.5 + 마법 관통력 8.4 ⇒ 물리 관통력 6 + 마법 관통력 6

결의


4단계

대담함

레벨 당 추가 저항력: 2 (최대 36) ⇒ 1.5 (최대 27) ('기본값 + 10% 추가 저항력'은 변경 없음)

맨 위로 돌아가기


은신형 함정 변경 사항

 


“ 제어 와드가 도입되면서 함정을 무력화하는 효과도 엄청나게 많아졌죠. 그러다 보니 이전에 은신 전문 챔피언이 겪었던 상황을 함정을 많이 쓰는 챔피언이 겪고 있습니다. 저렴한 아이템/장신구로 대응하면 맥을 못 추는 거 말이죠.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시야 효과와 관련된 함정 무력화 능력을 대부분 삭제했습니다. 근접 공격 챔피언의 경우 실수로 함정을 밟는 것 외에도 함정을 찾아내어 공격할 방법이 있으니 걱정 마세요! ”

 


함정 공격 가능 범위 조정

근접 공격 챔피언이 함정을 더 잘 제거할 수 있게 바뀝니다.


티모의 R - 유독성 함정

버섯 동그라미: 이제 발동 범위가 보입니다.

공격 가능 범위: 50 유닛 ⇒ 125 유닛 (발동 범위는 그대로 입니다)


진의 E - 강제 관람

공격 가능 범위: 50 유닛 ⇒ 125 유닛 (발동 범위는 그대로 입니다)


니달리의 W - 매복 덫

공격 가능 범위: 25 유닛 ⇒ 50 유닛 (발동 범위는 그대로 입니다)


샤코의 W - 깜짝 상자

공격 가능 범위: 25 유닛 ⇒ 50 유닛 (발동 범위는 그대로 입니다)

쳇, 들켰군: 이제 깜짝 상자가 탐지용 렌즈, 예언자형 개조, 제어 와드에게 발각되면 발동합니다.

 


함정 탐지 아이템 조정

함정 탐지 아이템이 이제 함정을 무력화시키지 못합니다.


탐지용 렌즈

가성비 하락: 이제 함정을 무력화시키지 못합니다. (그래도 찾아낼 수 있는 게 어디에요!)

가성비 하락의 결과: 예언자형 개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제어 와드

가성비 하락: 이제 함정을 무력화시키지 못합니다. (그래도 찾아낼 수 있는 게 어디냐고요!)


드락사르의 황혼검

가성비 하락: 드락사르의 황혼검의 기본 지속 효과가 이제 더 이상 힘정을 무력화시키지 못합니다. (그래도 찾아낼 수 있는 게 어디에요! 게다가 와드는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요!)

버그 수정: 이제 챔피언 분신 (예: 오공의 W - 분신술)이 생성되는 순간, 분신에게 암전 기본 지속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게임 시스템 조정

 


와드 탐지 보상

와드를 찾아내면 보상이 더 많아집니다.

“ 지금까지는 플레이어가 와드를 찾아내고 아군이 와드를 파괴하면 와드의 반값에 해당하는 골드를 받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와드를 찾아내면 즉각 제거하려 하지 않고 '막타'를 치려고 눈치싸움이 치열했죠. 이제부터는 와드를 찾아낸 플레이어와 와드를 제거한 플레이어 모두가 골드를 짭짤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군끼리 경쟁하지 말자구요. ”

주머니가 묵직: 와드를 찾아낸 챔피언과 와드를 파괴한 챔피언 모두 와드 값어치에 해당하는 골드를 받습니다. (와드를 찾아낸 챔피언이 와드를 파괴할 경우, 보너스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돈꽃이 피었네: 이제 수정초로 와드를 찾아내도 해당 와드에 탐지 보상이 적용됩니다.

둘은 너무 많아: 두 가지 수단으로 탐지된 와드가 파괴될 경우, 이를 먼저 탐지해낸 수단만 와드 탐지에 기여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당연한 거 아냐?: 은신 상태가 아닌 와드(제어 와드, 망원형 개조)는 탐지 보상이 없습니다.

 


레벨 따라잡기

레벨이 낮은 챔피언들이 팀원을 따라잡기가 쉬워집니다.

“ 챔피언 중에는 서포터나 유틸리티 정글러처럼 레벨이 한 번 뒤처지면 다시 따라잡기가 아주 힘든 유형이 있습니다. 불리한 상황에서도 열심히 싸워 팀 승리에 기여했더라도 말이죠. (아니면 팀 승리에 기여하느라 레벨을 올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죠. 공격로와 공격로를 오가며 로밍을 하거나 게임 후반 전세를 내다보며 플레이하는 챔피언들이 그렇습니다.) 레벨을 올리는 걸 포기하면서까지 팀의 승리만을 위해 싸우는 챔피언들에게 그에 마땅한 보상을 드리고자 합니다.

내셔 남작, 드래곤, 포탑을 처치하는 경우에도 이와 비슷한 패치를 적용할까 생각 중입니다. ”


신규팀워크 추가 경험치

레벨이 팀원들 레벨보다 낮을 경우:

작은 레벨이 맵다: 레벨이 팀 평균 레벨보다 낮을 때 킬을 올리거나 도우면 추가 경험치를 받습니다.

거의 다 따라잡았어: 팀 평균 레벨보다 정확히 1레벨이 낮으면, 레벨이 아닌 경험치에 비례하여 팀워크 추가 경험치를 받습니다.

인심도 후하네: 추가 계수가 처음에는 약간 더 높아서, 4레벨 차이가 날 때 최대 60%까지 추가 경험치를 받습니다.


약자 추가 경험치

레벨이 적 레벨보다 낮을 경우:

조금 더 얹어드리지: 레벨이 더 높은 적 챔피언을 상대로 킬을 올리거나 도울 경우, 추가 경험치가 소폭 상승합니다. (예를 들어, 4레벨 차이가 나면 추가 경험치가 약 10% 상승합니다.)

 


포탑 선취점

보상으로 받는 골드가 적어집니다.

“ "포탑 선취점을 노리는 작전이 좋아"와 "5인 봇 갱킹이 언제나 옳지"는 사실 같은 말이죠. 이번 패치에서는 하단 공격로가 북적거리는 맛집 신세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포탑 선취점 보상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그렇다고 하단 공격로가 다른 공격로의 압박에서 자유로워지지는 않겠죠. 하지만 포탑 선취점으로 스노우볼이 너무 심하게 굴러가지는 않게 될 겁니다. ”

단일 보너스: 275골드 ⇒ 300골드

삭제광역 보너스: 모든 팀원에게 25골드가 돌아가는 보너스가 없어집니다.

총 보너스 400골드 ⇒ 300골드

맨 위로 돌아가기

 

게임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 연습 모드가 시작됩니다. 또한 다양한 사양의 컴퓨터에서 게임 성능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대대적인 수정을 진행했습니다. 저사양 컴퓨터라서 게임을 포기하기 직전이신가요? 저사양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별도의 알림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올해 들어 저사양 컴퓨터 사용자 분들을 위한 패치를 몇 번 했었죠.) 여전히 프로그램 실행과 관련된 문제를 겪으신다면, 클라이언트 창 오른쪽 위에 있는 설정 메뉴를 활용해 보세요.

현재 진행 중인 기존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오픈 베타에 대한 소식은 공지사항을 참조해 주세요. 또한 지금까지 가장 흔하게 발생한 기존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은 저희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신규 기능

연습 모드가 시작되고, 저사양 모드가 크게 개선됩니다.

신규CPU를 확보하라: 이제 저사양 모드에서 챔피언 선택을 끝내면 자동으로 클라이언트가 닫히므로, 당장의 대전 게임에 컴퓨터 성능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게임을 끝낸 후 게임 종료 화면이 몇 초 늦게 뜨게 됩니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가 클라이언트를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얼핏 보기에 클라이언트에 이상이 있는 게 아닌가 싶으실 텐데요, 이 기능이 좀더 매끄럽게 적용되도록 현재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신규연습 모드: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에서 연습 모드를 즐겨보세요! 


주요 수정사항
•게임 로비에서 플레이어에게 권한을 부여하거나 추방하는 버튼이 사라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챔피언 선택 후, 게임 로딩으로 넘어갈 때 출력되던 시끄러운 소리를 없앴습니다.
•챔피언 선택에서 전반적인 반응성이 향상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 로그인 소요 시간이 개선되었습니다.
•IP/XP를 받을 수 없다면, 대전에 들어가기 전 알림이 뜹니다.
•텍스트를 입력할 때 다음 줄로 넘어가면 단어가 보기 싫게 잘리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온라인 상태의 친구가 몇 명인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폴더에 숫자를 추가했습니다.
•획득할 수 없는 스킨을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삭제했습니다. 이제 스킨을 선택하기가 간편해지겠군요. 모으지 못한 스킨을 보고 안달하지 않아도 되고요.
•클라이언트에 고객센터 바로 가기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클라이언트 화면 오른쪽 위의 물음표를 확인해주세요.
•이제 플레이어가 사용자 설정 게임을 검색할 필요 없이 토너먼트 코드를 사용하여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가 사용자 설정 게임 로비에서 관전자의 정보를 보고, 관전자와 친구가 되거나 로비에서 내쫓을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대기열 상황 업데이트

 

대기열 상황이란? 

 

랭크 게임: 개인/2인

자유 랭크 게임

맨 위로 돌아가기


게임 모드 로테이션

 


“ 드디어 룬테라에서 가장 유명한 바다사자, U.R.F.가 귀환합니다! 모두 무작위 U.R.F. 게임 모드가 2017년 2월 24일에서 28일, 3월 3일에서 3월 7일에 돌아옵니다. 찰나 수준으로 줄어드는 재사용 대기시간, 무한 마나, 번개처럼 빠른 공격 속도, 무작위로 챔피언을 고르는 재미를 만끽해보세요. ”
  
“ 몇 가지 알려드립니다. ”
•속사의 짜릿한 손맛을 위해 위에서 말씀드린 사항 외에도 골드 획득, 이동 속도, 강인함도 상향 조정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숙련도에 따른 감정 표현 대신 U.R.F. 전용 감정 표현을 남용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챔피언을 다시 선택할 수 있는 주사위 횟수는 무작위 총력전과 공유됩니다. 둘 중 한 모드에서 주사위를 사용하면 다른 쪽의 주사위 횟수도 하나 줄어들죠. 대신 이번 주말 동안에는 주사위 포인트를 더 빠르게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챔피언의 수에 따라 게임을 한두 번 진행하면 금세 주사위 횟수가 하나 늘어날 것입니다.
•궁극기가 아닌 보호막 계수 중 다수가 50% 줄어듭니다. 그래도 보호막이 어이없는 수준으로 약해지진 않을 테니, 너무 걱정 마세요.

“ 우르프 신도들이여, 한바탕 놀아보자고! ”

맨 위로 돌아가기


버그 수정

 

•암전 기본 지속 효과가 더 이상 분신들 각각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지금 당신 얘기하는 거예요, 오공.
•원형으로 범위가 표시되는 스킬 사용 시, 높이가 변경되면 범위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엘리스가 E - 줄타기 무적 단계일 때 포탑 투사체에 적중당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진이 쓰레쉬의 W - 어둠의 통로 스킬의 랜턴을 클릭한 뒤에도 네 번째 사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카밀이 R - 마법공학 최후통첩을 사용 중일 때, 두 번째 사용한 E - 갈고리 발사가 적 챔피언을 명중시켜도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클레드가 E - 이랴!를 두 번째로 사용할 때 다른 플레이어가 만들어놓은 지형을 따라 제대로 돌진합니다.
•밤의 끝자락 사용 시 나타나는 보호막에 반원형 잔상이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카직스가 꿀열매를 밟거나 식물을 공격하면 "전투 중" 상태가 되므로 R - 공허의 습격 기본 지속 효과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갱플랭크가 노틸러스의 E - 역조에 적중당한 상태에서 E - 화약통을 써서 유닛을 여럿 처치하면 이동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나서스가 사망한 뒤에는 R - 사막의 분노 특수효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분신이 협곡 바위 게를 처치하면 속도의 성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게임 점수판 아이콘이 겹쳐 보이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주문포식자와 맬모셔스의 아귀의 이로운 효과에서 나타나는 커다란 구체가 이제 적절한 위치에서 보입니다.
•애니비아 기본 스킨으로 R - 얼음 폭풍 사용 시, 어둠서리 애니비아의 스킬 이펙트가 출력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애니비아가 Q - 냉기 폭발과 R - 얼음 폭풍 주변을 날아다닐 때, 그래픽 효과가 몸체와 분리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어둠서리 애니비아가 '감정 표현 - 농담'을 사용할 때, 뼈 두 개가 목에서 돌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웃기면 배꼽이 빠져야지 뼈가 빠지면 안 되죠.
•사랑의 추적자 바루스가 전장의 안개 속에 있는 적을 Q - 꿰뚫는 화살로 적중시켰을 때 음향 효과가 제대로 출력되도록 수정했습니다.
•이제 피의 군주 블라디미르가 공격을 가할 때 음성이 제대로 출력됩니다.
•달빛 악령 케이틀린의 Q -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특수 효과가 미니언 여러 마리에 명중하면 뒤틀리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채널고정 드레이븐 스킨을 장착하고 Q - 회전 도끼를 사용하면 수영장 파티 드레이븐의 특수 효과가 잘못 출력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바다나미 우르프의 귀환 애니메이션에서 옆 지느러미가 바깥쪽으로 구부러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케이드 코르키 스킨을 장착하고 귀환 사용 시, 귀환 애니메이션이 끝나도 코르키 모델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