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러고보니 어제 새벽엔 거의 폭우라고 할 수준의 비가 내렸었는데..


또 블로그에 신경을 못썼더니.. 폭우 맞고 다닐 뻔 했습니다..


요새 새벽운동을 하거든요.. 완전 폭우여서 깜짝 놀랐는데.. 운동 끝나고 씻고 나오니 비온게 언제냐듯이 맑더군요;..




블로그를 또 몇일간 쉬었더니만.. 관리를 안해서 그런지.. 스팸댓글, 스팸방명록, 스팸트랙백이 엄청 걸리더군요..


비공개 블로그도 아니고.. 누구든지 손가락만 있으면 등록할 수 있게 비로그인자도 글을 쓸수있게 해놓은게 문제의 시작이였죠..


로그인 사용자만 글을 쓸 수 있게 만든다면.. 확실하게 스팸에 대해서 보호 받겠지만..


로그인 못하는 사용자들.. "아.. 나 물어볼께 있는데 로그인 안하면 글을 못쓰네.. 못 물어보겠네".. 


라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비 로그인자도 글을 써놓게 해놓은건데.. 스패머들이 아주 악용을 하는군요..



방명록 그리고 댓글은 제가 지능적으로 스팸필터를 걸어놨기 때문에.. 거의 99% 확률로 잡아내고 있습니다..


못잡아 내는 1%는 내용도 어디서 긁어왔는지 한글에다가 유일하게 아이디에 링크걸린 글.. 그것만 못잡더군요..


그걸 제외하고 나머지 스팸글들을 잡다보니..


방명록만 495개가 걸렸습니다..


트랙백 82는 제가 방금 지운것들인데..


이것도 귀찮아서 트랙백을 막기로 결정했습니다..



트랙백 사용자들에겐 미안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블로그인데.. 제가 불편하면 안되기에.. 어쩔수없는 선택을 했습니다..



오늘의 날씨입니다..


아침기온이 많이 떨어졌네요.. 한자리 숫자입니다..


저는 더위를 많이 타고 추위를 덜 타기에 아직까지도 반팔을 입고 다닙니다..


한 낮에는 20도나 올라가서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감기 조심하셔야겠네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즐거운 불금 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