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이야기

코딩교육

판다(panda) 2014. 8. 11. 00:00

EBS에서 하는 뉴스를 밥먹다가 보게되었습니다..

 

내용은 코딩교육에 관한 내용이였는데..

 

빌게이츠, 스티브잡스, 마크 주커버그 등.. 이 사람들의 공통점이 부자?..는 아니고요..

 

다들 어렸을때부터 코딩을 했다고 합니다..

 

코딩 조기교육이라고 할까요?..

 

아무튼.. 우리나라도 코딩 교육을 의무화 한다는 글을 어디선가 본것 같습니다..

 

내용은 이런건데요..

사진 출처 - 밀어부치기식 소프트웨어 교육에 반대한다. 황당 sw교육 의무화

 

생각 자체만 놓고 봤을때..  아 우리 어렸을때도 이런걸 했으면 더 쉽게 컴퓨터에 접근했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뭐 제가 프로그램공부 한것도 초등학교 4학년때 부터였으니까.. 전 비슷하게 시작한것 같네요..

 

반대하는 입장에서 보면.. 초/중학교에서 SW관련 교육을 선생님들이 하셔야할텐데..

 

프로그램공부하신 선생님들 새로 임용하셔야겠네요..

 

그리고 위에 출처에 들어가서 보니.. 대학 입시 시험에도 들어갈수있다는데..

 

아.. 들어갔으면 그부분.. 만점 받고 들어가는건데 말이죠;..

 

 

아무튼..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그런지.. 코딩 배우는것도 참 쉽게 쉽게 가르치더군요..

 

제가 배울때만 해도.. 어려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막 외워서 쓰곤 했는데..

 

요즘은 쉽게 쉽게 그림보고 코딩을 짜는건 아니지만..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를 잘 보여주더라구요..

 

아래에 그림을 예로 들면.. when run 부터 시작해서..

 

엥그리버드가 돼지를 잡기 위해.. 앞으로 움직이기.. 앞으로 움직이기.. 두번을 사용해서 돼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코딩으로 짠다면.. 그래픽 연결하고.. 해당 픽셀에 맞춰서 움직여야하겠고..

 

움직이는 함수들.. 앞으로 움직이는 함수, 왼쪽으로 도는 함수, 오른쪽으로 도는 함수를 만들어야겠죠..

 

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예로 들면..

moveForward();
moveForward();

 

2줄의 코드가 완성되고..

 

실질적으로는 해당 함수에 대한 코드가 또 들어가겠지만.. 이 사이트에서는 코드를 어떻게 만드느냐가 아닌..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가르치더군요..

 

예전에 프로그래머 하기 10여년 전에.. 저도 이런생각을 해봤는데.. 그 생각이 이 사이트를 통해 나왔네요..

 

생각 났을때 실행에 옮겼어야 했는데.. 아쉽네요.. 제가 먼저 만들었다면.. 대박났을텐데 말이죠;..

 

 

재밌게 하다보니.. 수료증도 주더군요..

 

그럼 동영상 한번 보시고.. 코딩 한번 해보시죠..

 

Anybody can learn  Code.org - http://learn.cod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