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이야기

어린이날

판다(panda) 2009. 5. 5. 00:00


어린이날(Children's Day)은 여러 나라에서 기념일로 정해져 있는 날로, 이 날에는 특별히 부모들이 어린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어린이가 평소에 가지고 싶어했던 물건 등을 선물해주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어린이날이 5월 5일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어린이날에 901호 증기 기관차와 같은 어린이날 관광열차를 운영하기도 한다. 종교에 따르면, 불교에서는 어린이날이 음력 8월 12일인 등등 종교에 따라 어린이날이 다르다.


국제 어린이날
적지 않은 나라에서 6월 1일(또는 다른 날)에 국제 어린이날(International Children's Day)을 기념한다. 이는 1925년 제네바에서 있었던 아동 복지를 위한 세계 회의(World Conference for the Well-being of Children)에서 제정된 것이다. 6월 1일에 어린이날을 기념하는 곳은 보통 공산주의 국가였고, 서유럽 등 대부분의 다른 국가는 다른 날에 어린이날을 가졌기 때문에 국제 어린이날은 공산주의 진영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


세계 어린이날
1954년부터 국제 연합과 유네스코는 11월 20일에 세계 어린이날(Universal Children's Day)을 기념한다.


이슬람 국가들의 어린이날
이집트나 리비아, 시리아,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카타르, 팔레스타인, 레바논, 파키스탄, 바레인, 쿠웨이트, 이라크, 요르단, 아랍에미리트, 예멘, 몰디브, 튀니지, 말리, 소말리아, 모리타니, 서사하라, 모로코, 알제리, 코모로, 지부티, 수단등등 이슬람교를 깊이 믿는 나라들은 이슬람력으로 5월 5일인 7월 4일을 어린이날로 지낸다. 과거에 독립한 이슬람 국가들은 독립 직후부터 어린이날을 옮긴 나라들이 많다.


대한민국의 어린이날
대한민국의 어린이날은 어린이의 지위 향상을 위해 정한 날이다. 1923년 소파 방정환이 색동회를 창립하며, 노동절에 맞추어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정한 데서 시작되었다. 1927년부터는 5월 첫째 일요일에 행사를 진행했는데, 일제의 탄압이 있던 시기 1939년까지 중단되었다가, 광복 이후 '어린이'를 존중하는 마음을 살리기 위해 1946년 다시 5월 5일을 어린이날로 정하였다. 1957년 대한민국 어린이헌장을 선포하고, 1970년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5037호)에 따라 국정공휴일로 정해진 이래 오늘에 이르렀다.

1973년 5월 5일 어린이날을 기념하여 '어린이대공원'이 건립되었으며, 어린이대공원은 창경궁의 약 5개 정도 크기이다. 이 날 어린이들을 위해 각급 공원이나 궁궐, 박물관 등의 입장료가 무료로 개방되는 곳이 많다. 또한 어린이날이 선포되고 최초의 행사가 있었던 곳은 종로구 경운동 '천도교 대교당'으로 이곳에는 현재 '어린이날 기념탑'이 건립되어 있어, 어린이운동의 역사를 되새겨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살고 있는 이슬람 신도들 가운데 7월 4일을 어린이날로 지내는 신도들이 많다. 또한 인천에 있는 차이나타운의 중국계 한국인들 가운데 6월 1일을 어린이날로 지내는 중국계 한국인들도 있다.


어린이날 노래
1948년 윤석중의 가사에 윤극영이 곡을 붙였다.

날아라 새들아 푸른 하늘을
달려라 냇물아 푸른 벌판을
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우리가 자라면 나라의 일꾼
손잡고 나가자 서로 정답게
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어린이날이라서 어린이날 관련 글을 찾아봤습니다..

날씨가 참 좋네요.. 가까운 곳으로 산책이라도 갔다오시는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