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 교통카드 이식 그 첫번째가 실패로 끝나고..

문제점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카드를 억지로 잘라서 고장난것인가?..
아이폰 내부에 카드 인식 방해를 하는 뭔가 있는가?..

내부에 있던 카드를 꺼내서.. 케이스에 붙였는데도.. 안되더군요..

우선 정보 부족이기 때문에.. 아이폰 교통카드 이식 등등의 검색어로 정보를 모으고..
매번 이야기하지만 제가 하기 싫어하는.. 까페 가입도.. 했습니다..

베터리 부분은 전파방해가 있어서 안된다는 분도 있었고..
내부에 넣었는데.. 지하철은되는데 버스는 안된다는 분도 있었고..

뭐.. 직접해봐야 아는것 아느겠습니까.. 백문이불여일견..  그래서 다시 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준비물입니다.. 종이컵, 아이폰, 아세톤, 교통카드, 십자드라이버, 커터칼.. 그리고..

사진을 찍긴 찍었는데.. 흡착고무를 못 찍었네요.. 깜빡했습니다..

빠진 준비물 흡착 고무!..



1단계.. 커터칼로.. 교통카드 외벽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내벽도 제거해줍니다..


여기서 주의할점!..
내벽을 제거하다가.. 내벽에 붙어있는 교통카드 안테나 선이.. 잘릴 수 있습니다..

내벽 제거가 불안하시면.. 아세톤에 살짝 담궜다가.. 해보세요..

2단계.. 더이상 칼로 제거하기는 무리!.. 아세톤을 이용하자!..
 

아세톤은 써 본적이 없어서.. 효과가 얼마나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뒤에 붙어있던 얇은 비닐막은.. 뱀 비늘 벗듯이.. 본적은 없지만;.. 그냥 벗겨졌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1시간정도 기다린것 같은데.. 플라스틱이 녹질않네요..
약국아저씨가 플라스틱 잘 녹는다고 했는데..

여기서 잠깐 아세톤 사는 과정을 말하자면..
약국가서 아세톤을 달라고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세톤 하나만 주세요"..

"아세톤이요?..
뭐에 쓰시려구요?"..

"플라스틱 녹일껀데요"..

"그럼 이걸로 쓰세요"..


그랬는데.. 이거 왜 안녹아요;.. 아무튼 녹을때까지 기다리기 힘드니까.. 우선 임시저장을;..

임시저장을 하고 2시간이나 더 흘렀는데.. 플라스틱은 그대로였습니다.. 그래서 덮여있던 비닐만 뜯어냈습니다..


아직까진 두깨가 꽤 됩니다.. 왼쪽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비닐막과 플라스틱이 보이실텐데..
무리하게 뜯어내면.. 아이폰 교통카드 이식 첫번째 결과와 같이.. 교통카드 불량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여기서 주의할점!.. 녹이고 잘라낸 카드가.. 과연.. 제대로 된것인지 모릅니다..
넣기전에.. 교통카드 충전기등에 넣어서 인식이되는지 꼭 확인하세요..




저는 아주 잘 인식됩니다..
그리고 아직도 두껍낀하지만.. 아이폰 내부에 넣어보기로 하겠습니다..


3단계.. 아이폰 분해.. 가장 떨리는 작업!.. 고장나면 ㄷㄷㄷ;..


하단부 나사 2개를 제거합니다.. 정확하게 맞는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여기서 주의할점!.. 크거나 작은 드라이버는 나사의 홈부분을 망가트리게 됩니다..

흡착고무를 이용하여.. 전면부를 들어올립니다..


여기서 주의할점!.. 글씨가 큰걸 봐선 정말 중요한것이겠죠?..
흡착고무는 왼쪽사진과 같이 홈버튼쪽에 붙이시길 바랍니다.. 중간이나 전원버튼쪽이라면..
전면부를 들다가.. 3번케이블 끊어질수도 있습니다.. 전면부가 잘 안들려올라와도 힘을 주시면 안됩니다..
어느순간에 뚝하고 빠지는데.. 힘을주면.. 전면부와 본체가 2개로 분리되면서.. 케이블이 끊어질수도 있습니다..
전 한번 경험해봐서.. 케이블이 끊어지진 않았지만.. 식겁했습니다..

ps. 여기서 한가지 추가하자면.. 아이폰 분해를 위한 툴이 있습니다.. 그걸 사셔서 하는걸 권장해 드립니다..
흡착고무로 들어올리다가 잘못하면.. 케이블 손상이 오기때문에.. 납짝한 툴을 이용하여.. 전면패널과 몸체사이의 틈에 넣고..
살짝 들어서 올려주는것이.. 흡착고무로 한번에 올리는 것보다.. 안전하더라구요..
툴이 다 준비가 되었을때 분해를 하는 것이.. 성공할 확률이 더 올라갑니다..


이젠 케이블을 분리 할 차례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1번, 2번 케이블이 전면부와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2번 케이블 아래로.. 3번 케이블이 연결되어있습니다.. 3개의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여기서 주의할점!.. 3번 케이블은 1, 2번 케이블과 달리.. 밀어서 빼내야합니다.. 그리고 넣기가 무지하게 힘듭니다..
넣다가 포기를 하게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포기하면.. 고장입니다!.. 해내야합니다..


역시 3번 케이블은 중요한 케이블이기 때문에 사진을 올려드립니다..

아;.. 빼버렸습니다.. 이따가 조립할때 힘들어질것 같군요..

그것보다도.. 넣었는데도 안되면;.. 그냥 안뺄겁니다;.. 다시 빼기엔 제 심장이 너무 약하네요..

이제는 메인보드를 분리할 차례입니다..
4번, 5번, 6번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그리고 7번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7번 케이블을 분리하고 들어올리면 나타나는 스티커!.. Do not remove..
이걸 보고 고민 많이했습니다.. 그냥 저번처럼 메인보드에 올려볼까?.. 아니면 메인보드 들어올리고 할까?..

하지만 결국.. 뜯었습니다;.. 메인보드를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8개 이상의 나사를 풀러야합니다..


최소의 작업으로 다른곳은 건드리지않게 하기 위해서.. 동그라미 표시되어있는 부분의 나사만 제거해줍니다..
오른쪽 상단 카메라를 고정시키는 나사 옆에 전원버튼을 고정시키는 나사를 풀러주시면.. 메인보드 분리가 수월합니다..

그리고 메인보들을 들어올리고.. 그 밑에 있는 베터리!..


베터리 밑에 교통카드를 넣고.. 다시 덮는 작업을 하려고 했는데..


베터리를 본드로 붙여놨는지.. 힘을 줬는데도 안떨어지더군요.. 그래서;.. 베터리 위에 올려보기로 했습니다..

위에도 써있지만.. 베터리 부분은 전파방해로 안된다는 분이 계셨는데..
저는 그것까진 모르겠고.. 우선 해볼수있는곳까진 해봤습니다.. 안되면 안되는 것이겠죠..

베터리 아래에 넣고 싶었는데.. 베터리 제거 방법도 검색해봐야겠습니다..
베터리 제거 후 교통카드 이식이라;.. 왠지 3번째 글이 올라올듯한 말이군요..

혹시 모르니까.. 선이 안보이는 쪽이 메인보드에 닿게 했고..
움직여서 이상한 자리로 갈까봐.. 테이프로 살짝 붙여줬습니다..


4단계.. 아이폰 조립.. 잃어버린 나사가 없는지.. 확인하고.. 천천히.. 천천히..

분해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다시 조립하는건 간단합니다.. 나사 풀른곳에 나서 조이고..
케이블 분리한곳에.. 케이블 다시 연결해주고..

그런데.. 이 3번 케이블이 참 짜증납니다.. 잘 안들어가거든요..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


핀셋으로 살짝 잡아주시고.. 당기시면 쑥~! 들어갑니다.. 이방법 추천해드려요..


ps. 역시 안됩니다.. 베터리쪽에서 전파방해가 있어서 안된다는게 사실이였나봅니다..
지하철역에 있는 충전기로 다시 시도 해봐야겠습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3번째 글이 올라오거나.. 포기하거나 둘 중 하나겠죠..    


이 사이트를 참고 삼아서.. 분해했습니다..
줄루's B-612 Planet - 직접 도전해본 아이폰 분해

이 사이트 2개는 케이스 부착입니다..
ATLAS, AT LAST - 아이폰에 교통카드 심기!
★콩지의 음식발기,,,,NO오븐 베이킹의 모든것~!!! - 아이폰 교통카드 만들기

ps2. 이 글을 올린후.. 몇일 후에.. 이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안녕하세요! 구준엽입니다. - 아이폰 분해하는방법
연예인 얼리어답터로 유명한 DJ쿠.. 구준엽씨 블로그입니다..
분해하는 사진을 참 잘 찍으셔서 같이 참고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분해는 절대 추천하지않습니다..
TAG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uruderika.tistory.com BlogIcon 후루데리카 초보가 하면 박살낼듯한 ㄷㄷㄷ 2010.05.05 02:5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sppmm.tistory.com BlogIcon 판다(panda) 몇번해보니까.. 익숙해지네요..
    나사만 안 잃어버린다면.. 분해해볼만합니다..
    2010.05.05 14:4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ezard4u.tistory.com BlogIcon Sakai 저는 그냥 T머니 사용해야겠습니다. 2010.05.05 03:24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sppmm.tistory.com BlogIcon 판다(panda) 케이스에 부착하는건 추천해드려요..
    하기도 쉽고.. 편하더라구요..
    2010.05.05 14:45 신고
  • 프로필사진 김경윤 대단하세요 머리가 좋으시나봐요 전 기계치라... 2010.05.05 23:2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sppmm.tistory.com BlogIcon 판다(panda) 머리가 좋다고 하기보다는..
    군대있을때.. 하던일이라서..
    2010.05.06 00:0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daum.net/zullu70 BlogIcon 줄루 아이폰 분해기 올린 줄루입니다..
    오...글쓴 블로거님도 저처럼 호기심 내공이 대단하십니다..
    조립은 잘 성공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잘 하셨을것이라 생각하고 정말 멋진 용기에 찬사를 보내 드립니다...^^
    2010.05.06 10:4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sppmm.tistory.com BlogIcon 판다(panda) 조립엔 성공했는데.. 베터리가 분리가 안되서..
    베터리 아래에 교통카드를 못 넣었습니다..
    베터리부분에 본드라도 붙였는지 잘 안떨어지더라구요..
    2010.05.06 10:55 신고
  • 프로필사진 PJK 저랑 똑같은 짓을 하셨군요ㅋㅋ전 베터리 뜯어내고 했는데 마찬가지로 실패...아~ 정녕 안되는 건가ㅋㅋ 2010.06.04 08:4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sppmm.tistory.com BlogIcon 판다(panda) 이게 2번째 도전이구요.. 3번째 도전 보시면..
    저도 베터리 들어내고.. 넣었습니다.. 저도 역시 안되더군요..
    그래서 4번째 도전을 하려고 준비중입니다..
    2010.06.04 17:37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지금쯤 성공하셨나 모르겟네요 ..제생각으로는 지금사용하고계신 카드로는 힘들것같구요
    kb교통카드 신청하셔서 녹이신담에 칩하고 에나멜선을 완전분리시킨 다음에 베터리 주변공간 즉,베터리좌우로보이는
    뒷면케이스 (플라스틱) 부분에다 에나멜선을 감아서 붙히고 녹인칩을 연결시키면 아마도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2010.06.17 05:2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sppmm.tistory.com BlogIcon 판다(panda) 지금 그 방법으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시간 관계상 더 진행을 못해서 글을 못 올리고 있죠..

    아래 태그를 누르시면 다른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0.06.17 11:21 신고
  • 프로필사진 힌트맨 제가 힌트를 드리자면.. 기간은 오래지났지만.. 배터리랑 그 구리선과 마주보고있으면 안됩니다. 간섭때문에.. 수신도 안되죠 RFID계열인데.. 그렇게 하면 몇번을 해도 실패 겟죠 배터리 옆부분에 그리고 카드 분해했으면 더 분해해서 구리선을 배터리 옆길이 만큼 카드 세로로 감아서 넣어 보시면 아마 성공 하실꺼에여.. 2010.11.29 19:32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sppmm.tistory.com BlogIcon 판다(panda) 성공한지 반년도 더 됐습니다만..
    자세한 방법 감사드립니다..
    2010.11.29 20:30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