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이야기

32비트 및 64비트 Windows

판다(panda) 2009. 12. 7. 00:01
32비트 Windows OS, 64비트 Windows OS..

Windows OS 는 운영체제라는 것은 알겠는데.. 32비트, 64비트? 이게 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적어봅니다..
제가 비스타를 사용하고 있기에 비스타로 설명합니다..


1. 32비트 및 64비트 Windows 의 차이점?

32비트64비트란 용어는 컴퓨터의 프로세서(CPU라고도 함)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가리킵니다..
32비트 및 64비트 버전의 Windows는 각각 32비트 또는 64비트 프로세서 컴퓨터에서 사용됩니다..

Windows 64비트 버전은 Windows 32비트 버전보다 많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드 디스크가 아니라 RAM (Random access memory)에 보다 많은 프로세스를 저장함으로써 메모리에서
프로세스를 입력하고 출력하는 시간이 최소화됩니다.. 이는 다시 프로그램의 전체적 성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내 컴퓨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어떻게 아나요?

제어판에서 시스템을 찾으셔서 클릭합니다..
시스템 프로세서, 메모리, 컴퓨터 종류 등이 나오는데.. 컴퓨터 종류에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적혀있습니다..


3. 내 컴퓨터에서 64비트 버전을 사용할 수 있나요?

64비트 버전의 Windows Vista를 실행하려면 컴퓨터에 64비트 프로세서가 있어야 합니다..
Windows 64비트 버전에서 추가적 메모리 처리 능력을 활용하려면 컴퓨터에 4GB 이상의 RAM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하드웨어에 64비트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프로그램이 64비트 Windows 환경에서 실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32비트 장치 드라이버는 Windows 64비트 버전을 실행하는 컴퓨터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32비트 드라이버만 있는 하드웨어를 설치하면 해당 하드웨어가 Windows 64비트 버전에서 올바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Windows 64비트 버전에 32비트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프로그램은 오류를 일으킵니다..


4. 32비트 Windows를 64비트 Windows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나요?

못합니다.. 현재 32비트 버전의 Windows를 실행 중이면 다른 32비트 버전의 Windows로만 업그레이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64비트 버전의 Windows Vista를 실행 중이면 다른 64비트 버전의 Windows Vista로만 업그레이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64비트 컴퓨터에서 32비트 프로그램을 실행 할 수 있나요?

32비트 버전의 Windows를 실행하는 컴퓨터용 프로그램은 대부분 아무런 변경 없이 64비트 버전의 Windows를 실행하는 컴퓨터에서 작동합니다.. 그러나 성능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2비트 프로그램이 내장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경우, 드라이버가 64비트 환경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4비트 컴퓨터가 있는 경우 64비트 컴퓨터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6. 64비트 컴퓨터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64비트 컴퓨터는 32비트 컴퓨터에 비해 두 배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으며 훨씬 더 많은 RA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디오, 대규모 데이터베이스 검색 및 복잡한 계산과 많은 메모리가 필요한 기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64비트 컴퓨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는 32비트 컴퓨터로도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웹 브라우저 및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은 32비트 또는 64비트 컴퓨터에서 거의 동일한 속도로 실행됩니다..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64비트 프로그램이 모두 제공되는 경우 Windows Vista 64비트 버전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더 우수한 성능으로 작동하고.. 다음과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은 Windows Vista 64비트 버전에서 보다 우수한 성능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CAD 소프트웨어
•사진 및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
•게임 및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기타 프로그램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하고 사용하는 프로그램
•대용량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비디오 녹화 및 분석 프로그램


7. XP 사용자인데.. 32비트, 64비트 어떻게 구별하나요?

시작 -> 실행 -> CMD -> 확인 순으로 진행합니다..
C:\>systeminfo    를 적습니다..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는 명령어 입니다..

그 중에서..
시스템 종류 : x86-based PC 라고 적혀있다면.. 32비트..
시스템 종류 : x64-based PC 라고 적혀있다면.. 64비트.. 입니다..

이 방법으로 비스타 유저도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