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부 이야기

[Linux] CentOS 5.5 설치

판다(panda) 2011. 3. 11. 00:01
이번에는 CentOS 입니다.. 기본적으로 리눅스 OS는 다 비슷한것 같습니다..
CentOS는 http://www.centos.org/ 에서 다운 받을 수 있구요..

아래 사이트는 한국 사이트니.. 더 빠르게 받을 수 있을겁니다..
http://ftp.daum.net/centos/5.5/isos/i386/
http://centos.tt.co.kr/5.5/isos/i386/
http://data.nicehosting.co.kr/os/CentOS/5.5/isos/i386/

CentOS에 대한 자세한 설치 방법은 아래 블로그에 있습니다..
CentOS 서버 구축 & SQL  네이버 블로그..
저는 그냥 페도라나 우분투 처럼 설치하면 될 줄알았는데 몇개 빼먹었네요..

GNOME과 KDE 선택.. 그리고 웹서버 용도도 있으니까 Server까지 설치해봤습니다..
그리고 위에 블로그 보니까 지금 사용자 설치를 눌러 다른걸 설치하더군요.. 전 막 눌러서 못했습니다;..


설치를 하다보면.. 2번째 시디를 넣으라고 하는데.. 아래 CD 모양을 더블클릭하면..


Vmware 셋팅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2번째 CD 이미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CD 넣었다고 끝난게 아니라.. CD Connect를 해줘야 연결이 됩니다.. 그리고 확인 누르시면 계속 설치에 들어갑니다..


윈도우도 새로 설치하면 서비스팩을 다운 받고 설치하느라 시간이 걸리듯이..
페도라도.. 새로 설치했더니.. 업데이트 되는것이 많아서 그런지 시간이 오래걸리네요..
업데이트 동안에 다른 걸 설치해보려고 했지만.. 다른 작업 끝날때까지 기다리라는 문구만 나오더군요;..

전부 설치가 아닌 필수만 업데이트 했었어야 했는데;.. 중간에 취소했다가 뭔 꼴 날지 몰라서.. 그냥 두고있습니다;..


그래서 기다리다 지쳐.. CentOS 를 찾아서 설치하기 시작했습니다..

페도라랑 동시에 작업한것인데.. 이땐 페도라에 오라클이 설치가 안되서.. 될때까지 뒤로 미루다 보니..
지금에야 CentOS 설치하는걸 올리게 되었네요..

이것저것 하다가.. 이번엔 CentOS 업데이트를 눌렀습니다;..


페도라, 센트 업데이트가 끝날때까지 아무것도 못하겠네요;..

페도라는 끝났고 이제 센트 하나 남았군요..
센트에 오라클 설치는 나중에;.. 오늘 회식하는 날이라.. 퇴근을 다들 일찍한다고 하네요..

ps.
여러 운영체제에 오라클 버전도 바꿔보면서.. 설치를 진행해봤습니다..
우분투10.10에 오라클 11g를 설치해봤고..
페도라10에 오라클10g를 설치해봤고..
센트5.5에 오라클 11g를 설치해봤습니다..

우분투도 4~5번.. 페도라도 4~5번.. 설치 해보니.. 센트에 오라클 설치는 꽤 쉽게.. 한번에 성공한것 같네요..

CentOS 에 설치 후에.. 페도라10에 오라클 11g를 설치해봤는데.. 역시 숙달되서일까요..
한번에 성공하더군요..


오라클11g는 한글도 나오고.. 왠지 점점 자신감이 붙어가네요..

이제 Ubuntu, Fedora, CentOS에.. 오라클 연동하는 것과..
Fedora, CentOS에.. 톰캣, 아파치, php 등 설치 연습만 남았네요.. 이것도 조만간 연습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