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부터.. ADSL 시절부터 에니게이트 공유기를 사용했던지라.. VDSL 때도.. 광렌으로 바꿨을때도.. 무선을 쓸때도..
다 에니게이트 제품만 썼습니다..
옛날 제품은 무선이 100MB를 지원해서인지.. 속도가 엄청 느렸는데..
지금은 무선을 300MB 까지 지원하니.. 속도가 많이 빨라졌죠..
그래서 이녀석을 살때.. 엄청 빨라진 속도에.. 참 잘 샀다.. 라고 생각했는데..
주변 AP가 많아지니.. 점점 속도가 느려지고 끊김 현상이 일어나더군요..
제 컴퓨터에서 잡히는 AP 입니다.. 처음 이사왔을때만 해도.. 1-2개밖에 안잡혔는데..
지금은 이게 몇개인지;.. 한 24개 정도 떴네요..
거기에 다 보안 설정 걸어놔서.. 훔쳐서 이용하지도 못합니다..
처음 기계고장인줄알았는데..
에니게이트 홈페이지 갔더니.. 저랑 똑같은 제품을 사용하시고.. 저처럼 에니게이트 제품만 쓰신분이..
제가 하고 싶은 말을 그대로 하셨더라구요..
고객센터 게시판에 올라온 글입니다..
09년도 RG-3500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가 공유기를 바꿀 필요성을 느껴 이왕이면N Type을 찾던중 어느것이 좋은지 몰라 애니게이트 고객센터에 전화를 드렸습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모델이며, 속도 및 안정성도 괜찮은 RG-5500A를 추천을 해주시더군요. 애니게이트는 GW-200시절부터 애니게이트만 사용해온지라, 그 신뢰성을 믿었고, 해당 제품을 온라인을 통하여 구입을 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주변에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이 없어서 그런지 속도도 안정적으로 나오고, 끊김 현상도 그렇게 크게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주변에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속도 저하가 많이 생겼고, 스마트폰이 생기면서 공유기에 한계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2010년 3월 달에 나온 펌웨어로 스마트폰은 어느정도 해결이 된듯 보였으나, 잦은 끊김현상은 어쩔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펌웨어를 생각하고 있었느나 어찌 된 일인지 펌웨어 제공은 더이상 제공을 하지 않더군요...
그래서 기계 문제인가 싶어 A/S를 보냈으나, 이상이 없다는 말씀만 할뿐.. 더 이상의 A/S나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없는것 같더군요.
약 1년 8개월 째 사용중인데, 보통 공유기를 구입하면 2년 넘게 사용을 하는게 관례인데, 주변 환경이 바뀌었음에도 애프터 서비스가 중단 되어 다시 공유기를 구입해야 할것 같더군요.
처음에는 A/S 기간이 2년인줄 알았습니다만, 그게 아니었더군요. 홈페이지상에 정확하게 모든 제품 1년이라고 명기를 해주셨더라면 햇갈리지 않았을텐데... 차등 적용이라.. 싼 제품이 아니여서 2년인줄 알았고, 이런 점은정확하여 주시면 좋을것 같네요.
기업이 이윤을 내기 위해서는 제품의 단종과 신제품을 출시하는게 어찌보면 당연하지만 제품 구입후 1년 정도는 그래도 사후적인 A/S가 필요로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떤 제품이던 완벽한것은 없는데, 2010년 3월 마지막 펌웨어가 마지막이라는것은 정말 가슴이 아프네요..
그 게시물의 답변..
무선 사용시 끊김 증상의 경우 제품 자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고객님 환경에서 주변 다른 무선 공유기
(AP)들과의 신호 간섭 및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일반 무선 PC 또는 노트북등 다른 무선 장
비로도 증상이 동일 한지를 확인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특정 스마트폰 또는 장비에서만 끊김이 증상이 발생하는 문제라면 그것은 해결이 힘든 부분입니다.
공유기 안정성 및 호환성 부분을 높여 드리기위해 지속적으로 펌웨어(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드리고 있지만 내부의 칩
셋에서 지원이 불가능한 부분이라면 소프트웨어적으로는 해결이 불가한 부분도 있습니다.
말씀해 주신 것 처럼 현재 문의해 주신 제품은 10년 이후로 펌웨어가 올라와있지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현재의 버전이 가장
최적화 되어 있고 RG-5500A의 성능을 가장 최대로 동작할 수 있게끔 만드는 버전이기 때문입니다.
참고적으로 현재 특정 스마트폰 사용시 호환성 문제가 발생한 사례는 아직까지는 없는 상태 입니다.
펌웨어(소프트웨어)는 공유기 작동시 오류를 발생시키거나 고급 기능을 추가할때 릴리즈해 드리는 것 입니다. 주기적 또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것 은 아닙니다.
제품의 보증 기간은 제품마다 조금씩 틀립니다. RG5X00급 이상은 모두 1년간 무상AS이며 이하의 제품은 3년짜리도 있고
2년짜리도 있는 상태 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시는 경우 애니게이트 게시판에 SN 번호를 작성후 문의해 주시
거나 애니게이트 고객지원실 02-566-3879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뭐 이 게시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주변 AP 신호 간섭은 어쩔수없고.. 펌웨어는 기계에 가장 호환 잘되는것이라 더이상 업데이트가 필요없다.. 라는 것이죠..
글을 읽다보니..
SAKAI 님이... ipTime 공유기 소개해주신거랑.. 펌웨어 잘 올라온다는 얘기를 본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에니게이트 사이트는 꺼버리고.. IPTIME 사이트에 접속..
에니게이트와 비교를 해보니.. 가격대 성능으로 따지면.. IPTIME이 더 좋더군요..
그런데.. 홈페이지 들어가서 제품을 살펴봤는데..
잘 모르는 분들이 보면.. 아 이거 정말 좋은건가?.. 다른것과 비교하면 뭔가 많이 있어서 좋은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쓸모없는 내용만 잔뜩 써놓고.. 다른 제품 들어가서 보니.. 다 똑같더군요.. 내용이..
에니게이트 기본사양과 비슷하게 맞추려면 부품 추가 구입을 해야할것 같더군요..
그래도 에니게이트보단 쌀것 같은데..
문제는.. AP 신호간섭이죠..
IPTIME도 신호간섭에 못 이겨서.. 이따구 속도를 내준다면.. 돈만 날리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런것도 일주일 사용기간 두고.. 사용해보고 살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되야 하는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