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이야기

교차로 교통사고

판다(panda) 2010. 7. 18. 00:01

친척분이 교통사고가 나서 입원해 계신 병원에 갔다왔습니다..

교차로에서 사고가 났는데.. 택시랑 부딫혔습니다..

다행하게도 택시에 블랙박스가 설치되어있어서.. 사고 나는 영상까지 찍혀있었습니다..

교차로에서 좌회전 자리에 서 있던 택시가.. 갑자기 우회전을 해서 부딪힌 것이죠..

빨간색이 택시.. 보라색이 직진차량 그리고 파란색이 친척차입니다..



저런 상황인데..
택시기사는 우회전 하려는게 아니라.. 좌회선 차선이여서 직진차선으로 변경하려고 했다 라고 말하더군요..
블랙박스에 찍혀있고.. CCTV에도 찍혀있을텐데.. 거짓말을 하더라구요..

블랙박스 동영상은 사고 직후에 봤지만.. 더 확실하게 하기 위해 CCTV 자료가 있는 경찰서에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친척동생과 함께.. CCTV를 확인해 보려고 했지만..

증거자료이기 때문에.. 보여줄 수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블랙박스 영상만 다시 보고 왔습니다..
몰래 촬영을 했습니다.. 다들 그렇게 한다고 하더군요..



택시회사와 보험사간 분쟁이 생기면.. CCTV 공개청구를 해서 열람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건.. 제가 사고가 한번도 안나봐서;.. 모르겠네요..


저도.. 아버지 차에.. 블랙박스 하나 설치해 드려야겠네요..

블랙박스와 CCTV가 있는 교차로라서 다행이지..

어디 구석이였으면.. 아마도 저 택시기사는 그냥 텼을겁니다..


근데.. 핸드폰이야.. 가격이 뭐 얼마 안하니까.. 사드렸는데..

블랙박스는 싸구려 사면.. 화질도 안좋아서 보기도 힘들고 야간촬영도 안된다고해서..

비싼거 사려니까.. 너무 비싸네요;..


ps. 혹시 블랙박스에 저장된 비디오가 시간분량으로 끊어져서 저장되나요?.. 아니면 멈춰서면 촬영이 중지되나요?..
경찰서에서 확인한 동영상은.. 주행장면과 사고장면만 있을뿐 중간 부분이 없네요..

ps2. 법률, 판례를 찾아보니까.. 이런게 있네요..
교차로 안에서 3차로를 달리던 차량이 4차로를 달리던 차량을 가로막으며..
우회전을 하다가 사고를 낸 경우 100% 우회전 차량에게 책임이 있다는 판결이 나왔다..
전 판사는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의 운전자에게 직진차로로 주행하던 차량이..
앞지르기가 금지돼 있는 교차로 안에서 자신의 진행을 가로막으면서 우회전을 할 것까지..
예상하면서 운전을 해야 할 주의의무는 없다”고 일축했다..

ps3. 요새 택시에는 거의 블랙박스가 다 설치되어있는데요..
가끔 자신이 불리할 경우 블랙박스 메모리칩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증거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사고가 나면 블랙박스 메모리부터 챙기시기 바랍니다..

ps4. 결국 100% 택시 잘못으로 보험사에서 100% 물어준다고 하더라구요..
이렇게 할꺼 초반부터 쉽게 쉽게 해주지.. 왜 그렇게 9:1로 해야한다고 주장했는지..
그렇게 1 이라도 먹고싶었는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