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인터넷 단자함 공유하기 보수작업
그런데 옛날에 나온 제품은 더이상 펌웨어를 지원안해준다더군요..
그 이유는 그 펌웨어가 그 제품에 가장 좋은 펌웨어란 말을 하면서 말이죠..
그에 비해서.. IPTIME 은 철 지난 제품들도 펌웨어를 꾸준히 업데이트 시켜주더군요..
그럼 그쪽은 프로그램쪽으로 완벽하지 못해서 그렇게 계속 업데이트 시켜준다는건가요?..
공유기 제품은 한 수십개 내놓고.. 1년만 지나면 골동품 취급받으면서 펌웨어도 안주길래..
결국.. 최근에 IPTIME 으로 바꿨습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ANYGATE 제품을 사게된 이유는..
크기 때문에.. 아이폰보다 크고.. 갤럭시탭보다 작더군요..
아이폰 카메라 기능이 안 고장났으면 아이폰으로 찍으면 되는데.. 안타깝게도 카메라 기능이 고장나서..
갤럭시 탭 비교 사진은 올리지 못했습니다..
아무튼.. 인터넷 단자함 안에 넣어야 하기때문에.. 최대한 작은 놈으로 골라봤습니다..
이 제품의 성능.. 그러니까 이곳 저곳에서 조합한 내용들은..
가격대 성능비로.. 최하위.. 라더군요.. 그럼에도 산 이유는.. 역시 작아서..
스위치를 사다가 달려고 했는데.. 그럴 경우 제가 쓰는 방에서도 공유기를 써야하기 때문에..
차라리 공유기를 연결해서 각 방에서 그냥 선만 뽑아 쓸 수 있게 공유기를 샀습니다..
이 비싼 공유기를.. 여기에 쓰기엔 참 아깝죠.. 뭐 제 돈 주고 산것도 아니고.. 하니까 상관은 없는데..
이녀석 가격을 찾아보니까.. 이 가격에 팔고 있네요.. 97,000~145,000원.. 이걸 구석에 쳐박아놨다니;..
아무튼 이녀석이 덩치가 커서.. 단자함에 겨우 들어갔습니다.. 거기에 전원부분은 왜 이렇게 큰지..
아무튼 이 큰녀석이 그 좁은 공간에서 불같이 열을 내뿜으니까.. 하루에 한번씩 다운이 되더군요..
제가 리그오브레전드를 하는데.. 24시쯤.. 팅겼습니다.. 얼른 공유기 살려서 접속했더니..
사람들이 그러더군요.. 청소년 셧다운제 걸려서 팅긴줄 알았다고..
그게 뭐 한번이면 괜찮은데.. 하루에 한번씩 이러니까.. 사람들이 신고하더라구요;..
그래서 벌써 몇일 계정 정지된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이런 저런 이유때문에.. 인터넷 단자함 보수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죠..
사실 그냥 공유기만 교체하면 끝입니다..
그런데 왜 보수 작업이라고 써놨냐면..
KT인터넷 기사님이.. 선을 끊어놓고 가서죠..
물론 단자함이 이런 구형 단자함이면.. 상관없는데.. 신형 단자함이다 보니..
아무래도 커넥터 씌워주는게 좋을것 같아서 말이죠..
절연테이프로 이렇게 감아놓았지만.. 절연테이프란게 그렇게 만능은 아니잖아요..
오래되면 끈쩍거릴뿐.. 기회가 될때 수리를 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것이죠..
위에 사진 보면.. 위에 케이블이 거의 직각으로 꺾여 있는게 보이시죠?.. 크기가 저렇게 크다보니..
억지로 쑤셔 넣어서 그렇습니다.. 아마 저렇게 오랜 시간 있다보면 케이블도 끊어지고 하겠죠..
아무튼.. 저 두개의 케이블을 저런식으로 연결해 놨기 때문에.. 케이블 작업을 먼저 해야겠습니다..
우선 JS-568 랜툴.. 요새 6P4C는 거의 안쓰기 때문에.. 8P8C만 있으면 되는데.. 같이 있네요..
그리고 케이블 피복은 잘려 있으니까 상관없는데.. 피복을 벗기기 위한 니퍼, 피복기가 있으면 좋구요..
또 가장 중요한 RJ-45 컨넥터.. 이게 있어야 하죠..
부트는 안버리고 케이블에 끼워놔서 필요없을것 같구요..
케이블은.. 보수 작업이 끝난 후에.. 제작 방법을 다시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위한 랜 테스터가 있으면 좋은데..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제대로 만들면되는거죠..
다 합쳐서 6천원에 샀는데.. 싼 맛에 샀는데.. 중고 기계를 넣었는지.. 지저분하고..
베터리는 9V 짜리가 필요하더군요..
베터리는 들어있지 않다고 써있길래.. 그럼 하나 사야하나 했는데.. 이녀석 가격이 15000원;..
이 베터리 하나 살 돈으로.. 지금 산걸 2개 살 수 있습니다;..
이래서 싼건;.. 어쩔수 없나봅니다..
우선 끈쩍끈쩍한 절연테이프가 붙어있는 케이블은 과감하게 잘라냅니다..
그런데.. 막 자르시면 안됩니다.. 이 케이블이 고무도 아니고 막 늘어나는게 아니다 보니..
짧게 자르면 포트에 짧아져서 연결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케이블을 살려서 잘라야 합니다..
또!.. 자르기 전에.. 지금 이 케이블들은 연결이 되어있는 케이블이기 때문에.. 포트에서 뺀 후!.. 자르도록 합니다..
연결되어있는 상태에서 자르면 쇼트가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을 위해서.. 케이블은 번거롭겠지만 한개씩 자르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입니다..
케이블 쇼트나면.. 연결되어있는 제품들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최대한 위험부담이 없이 작업을 해야합니다..
포트를 뽑았다면.. 걱정없겠지만.. 그래도 혹시나 만약을 위해서.. 조심조심 자릅시다..
그럼 케이블을 하나씩 하나씩 자르고 크기를 예쁘게 맞춰서 깔끔하게 정렬해줍니다..
전에도 한번 그려서 올려드렸는데.. 이번에도 그려서 올려드려야 겠네요..
자신이 직접 시공한 케이블이 매설되어있다면.. 아무렇게나 해도 상관없는데요..
시공사 입장에서 아무렇게나 만들어서 케이블을 매설 할 수 없기 때문에..
랜 케이블은 아래와 같이 공통으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백주, 주, 백녹, 파, 백파, 녹, 백갈, 갈)
보수작업이 끝난 후에 케이블 제작 방법에 대해서 다시 한번 알려드리려고 했는데.. 여기서 써먹게 되는군요..
그럼 보수작업이 끝났을땐 일반 다이렉트 케이블 제작방법이 아닌 크로스 케이블 제작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RJ-45 커넥터 끝까지 밀어넣어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연결되요..
끝까지 밀어넣지 않으면 나중에 가끔 빠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JS-568 랜툴로 꽉 눌러줍니다.. 온 힘을 다해.. 꾸욱!..
그럼 케이블에 커넥터가 제대로 연결되었을겁니다..
완료된 케이블을 새로 산 공유기에 연결해 줍니다..
그럼 완성!.. 위에 IPTIME 공유기와 비교해봐도 엄청난 공간 차이를 볼 수 있죠..
이제 그나마 열은 덜 받겠네요..
케이블 테스터도 없이 제대로 케이블 만들고 연결했냐고요?..
제가 케이블 제작에 실패했다면.. 지금 인터넷으로 이 글을 못 올렸겠죠..
그리고 만일 실패한다면.. 자르고.. 다시 만들면됩니다;..
끝으로 이번 보수 작업을 진행하면서 2가지 실수가 있었습니다..
첫번째..
1m 가 생각보다 짧다는겁니다.. 랜케이블 제작하면 되죠.. 툴도 있겠다..
케이블만 있으면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케이블 만들기가 귀찮죠;.. 1m 케이블 인터넷에서 싸게만 산다면 500원이면 삽니다..
커넥터, 부트 이런거 대량으로 팔지만.. 아무튼 이렇게 해서 만드는것 보다는 사는게 제일 편하죠..
그래서 1m 랜케이블 2개를 샀는데.. 저는 컴퓨터 2대 사이에 공유기가 있어서 충분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사이가 넓더군요;..
한쪽으로 1m 짜리 랜케이블을 연결하니까.. 한쪽은 1m 이상이 되어 짧아서 연결을 못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케이블이 2m 짜리인데.. 생각보다 길어서 1m 짜리로 한건데.. 이건 너무 짧네요..
케이블 2m 짜리 하나 만들던가.. 2m 짜리로 하나 사던가 해야할것 같습니다..
두번째..
IPTIME -> ANYGATE 로 사용했을 경우.. 그러니까 보수 작업 전 이야기입니다..
이때는 따로 설정안해줘도 됐는데요..
이번 경우에는 ANYGATE -> ANYGATE 라 공유기간에 충돌이 일어나더군요..
같은 회사 공유기라 설정이 똑같아서죠.. 그래서 2번째 ANYGATE 공유기 모드를 스위치로 바꿨습니다..
그랬더니 양쪽 모두 접속이 되고.. 스위치모드라 무선인터넷이 안될까 걱정했는데.. 잘 되네요..
유선만 스위치 모드가 된것 같습니다..
보수작업을 하면서.. 느낀 점은.. 다른 회사 제품을 사용하자였습니다..
그럼 인터넷 단자함 잘 공유하세요..